안녕하세요. 제가 재밌게 봤던 소설 해를 품은 달 책 리뷰를 하겠습니다. 이미 드라마로 나온만큼 유명한 소설인데 책으로 읽으면 드라마랑 다른 심리 묘사 깊이를 느낄 수 있어요왕과 무녀의 사랑과 운명론사랑과 운명을 믿으시나요. 소설 속에서 조선시대 왕은 무녀와 사랑이 이루어집니다. 사실 절대 신분제인 조선시대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. 하지만 왕 이훤과 무녀 월은 이 사랑을 실현합니다. 알고보니 월은 예전에 이훤이 그토록 애달파했던 연우낭자이기 때문이죠. 이 소설을 보면서 운명에 순응하기 보다 주체적으로 사랑을 이루어 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. 운명론을 믿는 사람이라면 애초에 왕은 무녀와 결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이 둘은 과거부터 맞닿아있었고 진실을 파헤치며 사랑을 이룹니다. 저 역시 운..